조신한 리뷰

사회복지사의 역할부터 취득방법, 취업까지 모든 정보 총정리

awesome grace 2022. 1. 6. 21:01
728x90

* 광고, 홍보글 보시느라 피곤하셨죠?

객관적인 정보 전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SORA COLOR 입니다!

AI로 대체할 수 없는 직업,

취업전망이 아주 높은 직업

"사회복지사"에 대해 공유합니다.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한다.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당사자를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처리,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한다. 재정적 보조, 법률적 조언 등 당사자가 필요로 하는 각종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하며, 공공복지 서비스의 전달을 위한 당사자 선정 작업, 복지 조치, 급여, 생활지도 등을 한다.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에 참여하여 정책분석과 평가를 하며 정책대안을 제시하기도 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능력

 

사회복지사는 다른 사람의 욕구와 행동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과 협상,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인간존중 및 사회정의에 대한 사명의식, 봉사정신이 필요하며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협동심,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사회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사회성, 정직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사회복지 현황

 

향후 5년간 사회복지사의 고용은 증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5-2025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사회복지사는 2015년 약 76.8천 명에서 2025년 약 100.6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23.8천 명(연평균 2.7%)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복지 및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수준은 OECD 국가와 비교하여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향후 정부가 정책적으로 사회복지 정책을 더 확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회복지가 국가의 주요 정책으로 부각되면서 사회복지 담당인력에 대한 확충이 논의되고 있다. 사회복지 전담 인력의 업무과중과 그에 따른 사회적 문제(자살, 퇴사 등) 등도 인력 충원을 통해 해결해야 할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향후에도 공무원의 증원이 이루어진다면 제일 먼저 수혜를 볼 영역으로 판단된다. 최근 인구 고령화로 인한 고령인구 및 독거노인 증가 등에 따른 노인복지,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인한 다문화가정 복지,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 상승에 따른 아동 및 보육복지 등 수요계층에 따라 정부의 복지정책이 다변화되고 있다. 사회복지사의 업무 영역 또한 확대되었는데 과거 아동보육시설과 공공부문에서 주로 활동하였으나 최근에는 기업, 학교, 군대, 병원 등으로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향후 사회 전반에서 사회복지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지역아동센터 등의 사회복지이용시설이나 장애인재활시설, 아동양육시설, 모·부자복지시설, 노인요양시설 등의 사회복지생활시설로 진출한다. 대체로 결원 발생 시 수시채용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시험 및 면접을 거친다 

※ 자료 : 워크넷 직업정보

 

 

 

사회복지사 임금수준

 

임금이 적은 편이라고 하지만 기관마다 천차만별이다. 소규모 센터 및 개인이 운영하는 시설에서 일할 경우 월백만원 중후반대를 받게 되는 것이 현실이지만 운영주체가 대규모인 사회복지법인이나 복지관, 생활시설에 입사하면 보건복지부 인건비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기본급을 받는다(2022년도 사회복지사 1호봉 기준 월 1,989,200원이다).

중요한 것은 소속 법인과 재단이다. 법인수당까지 챙겨주는 법인 혹은 재단도 있다. 기관 지원시에 법인과 재단의 역사와 평탄, 규모, 소속 이사 등을 꼼꼼히 챙겨보는 게 중요하다. 이외에도 광역시, 도, 시 등 사회복지사의 처우 및 지위향상과 관련하여 처우개선비를 지원해준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며 근속년수에 따라 차등지급된다. 더불어 명절수당(봉급액의 60% 연2회), 가족수당, 시간외근무수당 등이 있다(물론 제대로 된 복지관이나 센터가 해당된다).

※ 자료 : 네이버 나무위키

 

 

 

사회복지사 준비과정

 

1. 정규 교육과정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대학교, 대학원 등에서 사회복지학, 사회사업 등 관련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하다. 관련학과에서는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실천 방법론, 노인복지론, 아동복지론, 장애인복지론, 가족복지론 등의 과목이 포함되며 학기 중이나 방학 중에 사회복지 현장실습도 하게 된다.

 

 

2. 자격증

관련 자격증으로는 사회복지사(1, 2급)가 있다. 사회복지사 1급은 매년 1회 실시되며, 대졸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소지자, 전문대졸업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소지자로 현재 1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는 자에 한해 응시가능하다. 사회복지사 2급은 전문대 이상의 학력 소지자에 한 하여 사회복지사이수과목 14과목을 이수하고 약 한 달 정도의 사회복지 실습기간을 거친 자에게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수여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학점이수 필수/선택 과목

 

학부(대학교) 기준 이수 요구 학점이다. 필수과목 10개(30학점)과 선택과목 7개(21학점)로 구성되어 있다. 필수 과목의 경우 어느 학교를 가더라도 들어야 하는 과목이다. 

 

1. 필수과목

☞ 사회복지학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현장실습

 

2. 선택과목

선택과목의 경우 임의로 7개 과목만 선택해서 수강하면 된다. 각 학교마다 학교 교수들의 전공 과목 등을 감안하여 다르게 교과과정이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학교마다 선택과목은 다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http://lic.welfare.net/lic/ViewCourseSubject.action#tab_02

 

사회복지사 자격관리센터

교과목 명칭이 동일하지 아니하더라도 교과 내용이 동일하다고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 해당학교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 동일과목 심의를 요청하여 동일과목으로 인정받아야만 자격취득 및 국

lic.welfare.net

 

 

사회복지사 취업

 

1. 공무원 및 공공기관 취업

중앙부처에서는 5급 사회복지직, 9급 보호직, 지자체에서는 9급 사회복지직을 채용하며 드물게 경력직으로 9급 교정직을 선발한다. 공공기관에서는 근로복지공단 재활직, 건보공단 요양직으로 채용한다. 이 중 5급 공채를 제외하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어야만 응시할 수 있는 제한경쟁이다. 이해하고 추론하는 문제보단 단순 암기식 문제, 단답형 문제가 많아 공무원 시험 중에서도 특이하게 취급받는다. 최근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대거 뽑는다는 뉴스가 나오지만, 사회복지직 공무원들의 연이은 자살 소식으로 사복직 공무원의 살인적 업무강도가 알려지게 되면서 지원에 고민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지역 사회 내 당사자를 다뤄야 하고 엄청난 행정업무를 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끊임없는 민원인들과의 분쟁 등을 살펴보면 일의 노동 강도는 크게 달라지진 않는다. 

※ 자료 : 네이버 나무위키

 

 

2. 병원 취업

대형 메이저 병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경우에는 병원 직원에 준하는 복지와 연봉이 보장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 중에서는 임금이 높은 편에 속하지만, 채용되기는 하늘의 별따기이다.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를 보면 제대로 된 병원 T.O 나오는 거 보기가 힘들다. 단 지역사회 내 중소규모 병원이 개원할 경우 의료사회복지사 및 정신보건사회복지사를 채용하므로 간간히 T.O는 나오고 있다. 세부 자격증으로 국가자격증인 의료사회복지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1급/2급)가 있다. 둘 다 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한 후, 1년의 수련경력이 뒷받침되어야 시험을 칠 수 있다.
의료사회복지사는 병원이나 의료기관 등에 근무하며 각종 질병의 치료와 더불어 환자와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도와주고 환자의 건강관리와 회복및 재활의 문제까지 포괄적으로 다루는 사회복지사다. 병원에서 근무하면서 환자까지 캐어해야 하니 당연히 의사, 간호사 등 병원 스탭과 팀을 이루며 병원에서 뿐만 아니라 사후관리까지 책임진다. 사회복지 분야 중에서도 전문성이 높고 복지관보다 돈을 많이 버는 데다 역사도 긴 편이라 많은 인정을 받는다.

※ 자료 : 네이버 나무위키 

 

 

3. 학교 취업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심리, 사회적인 어려움들을 개인의 어려움만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인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있다고 보고 각 체계들의 연계방법을 통해 어려움을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사이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라는 이름이 많이 알려져 있고(2022년부터는 서울형 교육복지로 명칭 변경), 지방자치단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학교사회복지사업도 있으며, 민간에서 운영되는 학교사회복지사업도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를 지역별로 부르는 명칭이 상이하여 교육복지사, 지역사회교육전문가, 복지상담사, 학교복지사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2020년 기준 전국 초,중,고 및 특수학교 총 11,892개교 중 사회복지 전문인력이 배치된 곳은 전국 총 1,657교로 전체 학교 대비 14%로 매우 적다. 그러나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직군 중 학교에서의 신고 비율이 전체의 70%가 넘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아동청소년복지서비스가 아동청소년 문제의 예방과 발굴에 중요한 현장임이 드러나는 가운데, 2020년 유례없는 코로나19 대란으로 인해 아동, 청소년들의 돌봄과 안전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하여 비대면 상황 속에 가족-학교-지자체를 연계해 위기아동 문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사 의무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학교사회복지사 국가자격취득 방법은 1급 사회복지사 자격이 있는 사람 중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한 수련기관에서 수련과정을 받은 사람은 영역별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수련과정은 영역별로 상이하나 의료와 학교사회복지는 1년간 1,000시간의 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 자료 : 네이버 나무위키

 

 

4. 생활시설 취업

홀로 살기 힘든 장애인이 입소, 통원케 하여 생계, 의료, 교육 등의 지원을 지원하는 시설을 일컫는다. 흔히 인식하는 중증장애인 생활시설 외에도 동종 유형의 장애인을 지원하는 장애유형별 생활시설,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장애영유아 생활시설 등이 있다.
거의 모든 생활시설은 보통 격일제 근무로 운영되는 곳이 대다수이며 3~4일 정도 숙식을 하면서 업무를 보는 경우도 있다. 이로 인해 임금이 지역사회시설(종합사회복지관)에 비해 조금 더 많은 편이나 '케어'에 대한 업무가 많아 그만큼 힘들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인가 시설과 비인가 시설로 나뉘며, 인가시설의 경우에는 나라에서 운영비(급여포함)을 지급하므로, 호봉에 따른 안정적인 급여상승이 따른다. 사실상 준공무원이다. 또한 지방단체나 인권단체에서 감사가 자주 나오기때문에, 금전적으로도 인권적으로도 투명한 케이스가 많다. 2014년까지 급여는 지방정부에서 주었기 때문에 지역별 격차가 심했지만, 2015년부터는 본봉을 중앙정부에서 일괄적인 기준으로 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 평준화되었다. 단, 수당은 여전히 지방정부에서 주므로 이 부분에서 차이가 생길 수 있다.
비인가 시설의 경우는 교회 등의 종교시설에서 운영하는 케이스로, 국가지원을 받지 않고 입소비 등으로 해결하는 케이스이다. 비인가 시설은 나라의 감사나 인권단체에서의 감시같은게 나오지 않기 때문에 시설이 열악한 케이스가 많다.

※ 자료 : 네이버 나무위키

 

 

 

5. NGO 취업

국가의 지원금을 받아 운영되는 민간기관들을 일컫는다. 굿네이버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세이브더칠드런, 사랑의 열매, 월드비전 등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대형 기관들 외에도 지역 종교단체나 시민단체에서 부설로 운영하는 복지기관도 이에 속한다. 동네마다 한두 군데씩 있는 요양원/장애인 자립생활센터/지역아동센터들은 거의 다 이에 속한다 볼 수 있다. 일반 업계로 치면 사기업 쯤 되는 범주라 규모, 대우, 복지, 업무강도 등은 천차만별이다.

※ 자료 : 네이버 나무위키

 

 

6. 기타

  • 대기업 사회공헌팀 또는 대기업 산하 사회공헌재단 (ex. 삼성사회복지재단)
  • 종합사회복지관 : 각 지역마다 거의 있으며 말 그대로 종합복지관답게 전 분야를 다룬다. 물론 실질적으로는 진짜 전 분야를 사회복지사 개개인이 다룰수 없으므로 각 분야의 복지관이 한 건물에 합쳐져 있다고 보면 된다.
  • 노인복지분야 : 노인복지관, 노인복지센터,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요양원, 양로원, 장기요양기관
  • 아동복지분야 : 어린이집, 보육원, 아동상담소, 아동복지센터 등
  • 청소년복지분야 : 청소년 쉼터, 청소년 상담실, 청소년 자원봉사센터, 중고등학교(학교사회복지사)
  • 여성 및 가정복지분야 : 폭력상담소, 여성쉼터, 모자원
  • 장애인복지분야: 장애인복지관, 정신요양원, 재활센터, 협회, 특수학교, 병원
  • 건강가정사관련기관: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대학원 진학 및 연구 : 교수가 되기 위함인것도 있지만 전문성이 보다 많이 필요한 가족치료 및 의료+정신건강 분야는 최소 석사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 자료 : 네이버 나무위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