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신한 리뷰

< 실패하는 리더의 공통점 10가지 > 떠오르는 사람이 있습니까? 반면교사로 삼으세요.

awesome grace 2022. 1. 7. 19:27
728x90

 

 

실패하는 리더의 공통점 10가지

 

 

실패하는 리더가 저지르는 잘못들을 살펴보세요. 무엇을 해야 할지 아는 것만큼이나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10가지 사항은 리더십이 실패하는 가장 공통적인 요인입니다. 자신이 이런 리더십을 바라는 건 아닌지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잘못을 저지르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1. 조직력의 부재

유능한 리더라면 세부적인 부분까지 세심하게 조직하고 완벽히 숙지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리더로서 능력이 필요한 일에 대해 바쁘다며 지나쳐선 안됩니다. 리더든 따르는 사람이든 간에 "바빠서" 계획을 변경할 수 없다거나 긴급 상황에 신경 쓸 여력이 없다고 말한다면, 무능함을 인정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리더는 리더로서 해야 할 일을 모두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즉, 세세한 부분은 중간 관리에게 일임할 줄도 알아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2. 허드렛일을 꺼리는 태도

위대한 리더들은 필요한 경우 다른 사람들에게 시킬 만한 고된 노동을 기꺼이 수행합니다. "가장 위대한 이는 모두의 아래에서 일하는 자"라는 말도 있지 않나요? 리더가 되려는 사람은 이러한 진리를 존중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3. 아는 것을 행하기보다
'아는 것'에 보상받으려는 성향

세상은 '아는 것'에 보상해주지 않습니다. 세상은 우리가 행하는 것, 다른 사람들이 행동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에 보상해줍니다. 

 

 

4. 따르는 사람들을 경쟁 상대로
두려워하는 태도

따르는 사람이 자기 자리를 차지할까 봐 두려워하는 리더는 언제든 곧 그 자리는 그렇게 빼앗기게 됩니다. 유능한 리더는 세부 업무를 나눠서 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훈련시킵니다. 리더가 스스로 능력을 배가시키고, 많은 일을 하고, 한 번에 여러 일에 주의를 기울이려면, 그래야 합니다. 리더의 노력으로만 얻을 수 있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일을 해내도록 만드는 능력이 리더에게 더 큰 보상을 줍니다. 유능한 리더는 직무에 대한 지식, 매력 있는 인품으로 사람들이 최고로 효율성을 발휘하게 하며, 또한 그들이 리더의 인도 없이도 더 많이, 더 멋지게 일을 해낼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5. 상상력 부족

상상력 없는 리더는 긴급 상황에 대처하지 못하거나, 사람들을 효율적으로 이끌 만한 계획을 세우지 못합니다. 

 

 

6. 이기심

모든 일에서 영광을 독차지하려는 리더는 결국 사람들의 분노를 삽니다. 위대한 리더는 성과를 주장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영광이 아랫사람들에게 가는 것을 바라보는 데 만족합니다. 사람들이 돈이 아니라 인정받고 싶은 마음에서 더욱 열심히 일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7. 무절제

사람들은 무절제한 리더를 존경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떤 부분에서든 절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인내심을 발휘하지 못하고 자멸을 초래합니다. 

 

 

8. 불성실

어쩌면 이 항목이 목록의 제일 앞에 와야 할지도 모릅니다. 의무에 충실하지 않은 리더, 동료와 상사, 부하에게 신의 성실하지 못한 리더는 리더십을 오래 발휘하지 못합니다. 불성실한 태도는 그를 먼지만도 못한 존재로 인식시키고 경멸하게 만듭니다. 인생의 어느 단계에서든 성실함은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주요 원인입니다. 

 

 

9. 리더가 지닌 특권에만
집착하는 태도

유능한 리더는 사람들에게 공포심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격려하여 리드합니다. 자기의 권한을 강조하는 리더는 힘으로 사람들을 다스리려 합니다. 진정한 리더라면 자신이 리더임을 널리 떠벌릴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로 리더임을 보여줄 뿐입니다. 그러니까 공감하고 이해하고 공정한 태도, 자기 직무를 잘 알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는 말입니다. 

 

 

10. 지위에 연연하는 태도

유능한 리더는 사람들의 존경을 얻어내기 위해 '지위'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지위를 과하게 강조하는 리더는 일반적으로 두드러진 능력이 없는 사람입니다. 진짜 리더는 사무실 문을 모두에게 열어두며, 형식적 절차에 구애받지 않고 과시하지 않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