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신한 리뷰

신규 이모티콘 작가가 시작 전 꼭 읽어야 할 필수 정보 2탄ㅣ심사, 상품화, 출시, 계약/정산, 기타

awesome grace 2022. 1. 11. 11:08
728x90

 

 

< 심사 >
Q. 심사 기간은 얼마나 소요되나요?
A. 심사 기간은 보통 2~4주 정도 소요되며, 제휴 및 이모티콘 제안이 폭증하는 기간에는 답변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모든 제안을 꼼꼼히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심사 결과에 대한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Q. 이모티콘 제안 미승인 사유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제안해주신 이모티콘은 카카오 이모티콘의 세분화된 매뉴얼에 따라 심사가 진행됩니다. 매뉴얼에 대한 부분은 크리에이티브를 제한하거나, 시장 편향적으로 제안을 한정시킬 가능성이 있어 대외비로 진행하며, 개별 미승인 사유에 대한 세부 내용 또한 공개하지 않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이모티콘 제안 미승인 시, 다시 제안할 수 있나요?
기존 이모티콘 시안을 변형 또는 개선하거나 새로운 이모티콘 시안으로 언제든지 자유롭게 다시 제안하실 수 있습니다. 단, 기존 이모티콘 시안의 경우 변경된 부분이 적거나 동일한 시안으로 제제안할 경우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상품화 >
Q. 이모티콘 상품화 과정에서는 어던 것들이 진행되나요?
이모티콘 상품화는 제안된 이모티콘 시안을 개발하고, 정해진 완전한 이모티콘 상품(움직이는 이모티콘 24종, 멈춰있는 이모티콘 32종, 큰이모티콘 16종)으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모티콘 유형별 추가 작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움직이는 이모티콘 : 24개 이미지에 대한 애니메이션 작업
- 멈춰있는 이모티콘 : 32개 이미지에 대한 상품화 작업
- 큰이모티콘 : 16개 이미지에 대한 애니메이션 작업

그 외 상품화 작업 시 추가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모티콘으로써 적합하지 않은 메시지 수정
- 디바이스 테스트 : 모바일 화면에서 잘 보이지 않거나 부자연스러운 부분 수정

위 내용에 대하여 이모티콘 상품화 담당자가 승인된 제안자에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Q. 이모티콘 상품화 기간은 얼마나 소요되나요?
A. 상품화 과정은 평균적으로 1~3개월 정도 소요되며, 상품 유형 및 제안자분들의 상품화 작업 대응 속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상품화 과정에서 제안자분들의 빠른 대응은 상품 출시까지의 일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출시 >
Q. 카카오 이모티콘으로 출시 후 판매되면, 제작자에게는 판매 수익이 지급되나요?
제작자에게는 판매된 이모티콘의 수익을 일정 비율로 지급합니다. 자세한 내용 및 정산 방법에 대해서는 승인된 제안자에 한해 계약 진행 시 상세히 안내됩니다. 

 

Q. 이모티콘 스토어 출시를 위해 필요한 별도 비용이 있나요?
A. 이모티콘 출시에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 계약/정산 >
Q. 이모티콘 출시 및 판매를 위한 계약은 언제 체결하나요?
A.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등록하신 제안이 최초로 승인된 시점에 카카오와 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Q. 계약을 체결하려면 반드시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한가요?
A. 사업자 등록이 계약 체결의 필수 요건은 아닙니다. 개인, 사업자(개인/법인), 비거주자 중 제안자의 상황에 맞춰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Q. 이모티콘의 판매 수익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이모티콘이 출시되면 '판매 관리' 메뉴에서 판매 익일부터 판매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최종 판매 수익은 익월 5영업일 기준 '정산 관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판매 관리' 및 '정산 관리' 메뉴는 계약자에 한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기타 >
Q.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의 권장 사용 환경을 알려주세요.
A. 쾌적한 사용을 위해 Windows/Mac의 크롬(Chrome) 최신 버전을 사용해주세요. PC만 지원하며, 태블릿PC, 스마트폰 등의 기타 기기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Q. 무료로 이모티콘을 배포할 수 있나요?
A.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는 무료 이모티콘 제안을 받지 않습니다. 무료 배포는 '브랜드이모티콘'으로 문의해주세요.

https://kakaobusiness.gitbook.io/main/ad/other-ad/brandemoticon#1

 

브랜드이모티콘 - kakao business 비즈니스 가이드

➌ 종이 쿠폰 제작 - 종이 쿠폰 제작은 자체 제작 필수 (카카오 지원 불가) - ‘카카오톡 이모티콘’, ‘카톡 이모티콘 쿠폰’ 등의 텍스트 활용 가능 - 단, 카카오 혹은 카카오톡과 별도로 제휴한

kakaobusiness.gitbook.io

 

Q.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할 수 있나요?
A.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는 카카오 고유의 브랜드 자산으로, 카카오와의 협의 없이 임의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이미지 사용에 관한 문의는 마케팅 제휴 제안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https://with.kakao.com/marketing

 

kakao제휴안내

 

with.kakao.com

 

Q. 기업/단체 홍보 및 마케팅용으로 이모티콘을 활용할 수 있나요?
A. 기업 홍보용으로 특별 제작된 이모티콘을 활용하고 싶다면 브랜드이모티콘으로 문의 부탁드리며, 기존 제작된 이모티콘을 마케팅용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비즈이모티콘 스토어를 이용해주세요.

https://bizemoticon.kakao.com/

 

카카오이모티콘 비즈샵

카카오 이모티콘을 대량으로 구매하여 마케팅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업용 서비스

bizemoticon.kakao.com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Q&A 링크↓

https://emoticonstudio.kakao.com/pages/faq#Join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제작 제안, 승인 후 출시 및 판매

emoticonstudio.kakao.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