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신한 리뷰

신규 이모티콘 작가가 시작 전 꼭 읽어야 할 필수 정보 1탄ㅣ가입/계정, 제안, 저작권

awesome grace 2022. 1. 10. 20:20
728x90

 

< 가입/계정 >
Q.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는 어떻게 가입하나요?
A.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카카오계정이 필요합니다. 개인인 경우 반드시 본인의 카카오 계정을 사용해주세요. 스튜디오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계정으로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 제안, 계약, 상품화, 정산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가입 이후 카카오계정의 변경은 불가하니 유의해주세요.

1.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우측 상단 '마이스튜디오'를 눌러 카카오계정을 입력하여 로그인하세요.
2. 각 항목의 내용을 확인하고 기본 정보를 입력하세요.
3. '가입하기'를 눌러주세요.

 

Q. 카카오계정 및 비밀번호를 분실했어요.
A. 로그인 화면 우측 하단의 '카카오계정' 및 '비밀번호 찾기'를 눌러 계정을 확인하거나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Q.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가입 시 계정 정보는 어떻게 입력하나요?
A. 올바른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 하신 뒤 계정 정보를 입력할 때, 이모티콘 제안이 처음인 경우 '제안자' 유형을 선택해주세요. 기본 정보의 이름은 개인인 경우 본명으로,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명으로 기재해주셔야 합니다. 기본 정보에 입력해주신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로 안내 사항이 발송되니 반드시 정확하게 기재해주세요.

 

Q.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계정을 변경할 수 있나요?
A.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가입한 카카오계정을 다른 카카오계정으로 변경하거나 여러 개의 카카오계정을 하나로 통합할 수 없습니다. 처음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가입할 때 반드시 올바른 계정을 사용하여 가입해주세요.

 

< 제안 >
Q. 이모티콘 제안을 위한 상세 조건을 알고 싶습니다.
A. 국적, 직업, 연령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 단, 다른 사람이 보유한 콘텐츠에 대한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없으며, 본인이 제작하거나 저작권을 보유한 콘텐츠로만 제안가능합니다. 
※ 제안을 위해서는 카카오계정이 필요합니다.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 후 제안해주세요.

 

Q. 이모티콘을 제안하면 바로 판매할 수 있나요?
A. 모든 이모티콘은 제안 > 심사 > 상품화 > 출시 단계를 거쳐야만 최종 판매가 가능합니다. 심사 완료 후, '승인된' 제안에 한해 상품화 작업 후 판매할 수 있습니다.

 

Q. 이모티콘 제안 시 정해진 크기와 개수가 있나요?
A. 제안 스펙에 해당하는 정해진 크기와 개수는 제안하는 스튜디오 및 이모티콘의 상품 유형(움직이는 이모티콘, 멈춰있는 이모티콘, 큰이모티콘)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안 전 제작 가이드를 반드시 확인하고 제안해주세요.
멈춰있는 이모티콘

◎ 이미지 형식 : PNG(배경투명, 32종)

◎ 이미지 개수 : 총 32종 필수

◎ 이미지 사이즈 : 360*360(px)

 

움직이는 이모티콘

◎ 이미지 형식 : 움직이는 시안(GIF 3종), 멈춰있는 시안(PNG 21종)

◎ 이미지 개수 : 총 24종 필수

◎ 이미지 사이즈 : 360*360(px)

 

큰이모티콘

◎ 이미지 형식 : 움직이는 시안(GIF 3종), 멈춰있는 시안(PNG 13종)

◎ 이미지 개수 : 총 16종 필수

◎ 이미지 사이즈 : 정사각형 540*540(px), 가로형 540*300(px), 세로형 300*540(px)

Q. 이모티콘 시안 제출 시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A. 미풍양속을 해치는 콘텐츠 및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는 이모티콘은 출시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및 광고 목적의 이모티콘도 입점이 제한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보유한 콘텐츠에 대한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없으며, 본인이 제작하거나 저작권을 보유한 콘텐츠로만 제안 가능합니다. 

Q. 오픈 스튜디오는 무엇인가요?
A. 오픈 스튜디오는 정해진 테마, 한정된 제안자 대상 없이 상시로 제안 가능한 일반 제안 유형입니다. 오픈 스튜디오 외에도 특정 주제를 가진, 특정 제안자들 대상으로 제안 가능한 스튜디오를 준비중입니다. 앞으로 진행될 다양한 스튜디오를 기대해주세요.

 

Q. 제출한 이모티콘을 수정하거나 삭제하고 싶습니다.
A. 제안하신 이모티콘은 제출 후 수정 및 삭제가 불가합니다. 잘못 제출한 경우 다시 제안하시면 가장 최근에 제출된 제안으로 심사가 진행됩니다. 다만, 가능한 한 제안을 제출하기 전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 후 제출하시기를 권장합니다. 

 

Q. 이모티콘 제안 시 이모티콘 정보는 반드시 기재해야 하나요?
A. 상품명, 시리즈명, 이모티콘 성명은 필수기재 사항으로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상품명 : 출시할 이모티콘의 이름
- 시리즈명 : 캐릭터 이름 혹은 캐릭터를 대표하는 타이틀(이모티콘 스토어에 노출되는 작가명이 아닙니다.)
- 이모티콘 설명 : 이모티콘만으로 알 수 없는 기획 의도나 추가 전달 사항

그 외 이모티콘 스토어에 노출되는 작가명은 상품화 과정 진행 전 별도로 확인 요청할 예정입니다.

 

< 저작권 >
Q. 저작권 및 상표권을 침해하는 경우 어떻게 되나요?
A. 저작권 및 상표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할 수 있는 이모티콘 제안의 경우 입점이 불가하며, 입점된 이후라도 판매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Q. 제안 전 저작권 등록을 해야 하나요?
A. 저작권 등록이 필수 요건은 아닙니다. 저작권은 저작물(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이 창작되는 즉시 권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Q. 이모티콘 출시 시 저작권은 카카오가 소유하나요?
A. 카카오는 출시된 이모티콘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디지털 아이템을 사용/판매할 수 있는 권한만을 보유합니다. 카카오는 콘텐츠 저작권을 보유하지 않으며 모든 콘텐츠는 기존 저작권을 보유한 개인 또는 사업자에게 있습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Q&A 링크↓

https://emoticonstudio.kakao.com/pages/faq#Join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제작 제안, 승인 후 출시 및 판매

emoticonstudio.kakao.com

 

 

728x90